생리전증후군 두통 복통 허리 통증이 있는이유
생리전증후군이란 월경 4~10일 전부터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들이 나타났다가 월경과 함께 사라지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복통, 가슴통증, 허리통증 등이며 심한 경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고통받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치료방법 또한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아 많은 여성분들이 힘들어하고 계십니다.
생리전증후군은..
생리전증후군(PMS)은 월경 7-10일 전부터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들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우울감, 짜증, 분노, 불안 등 심리적 변화와 두통, 유방통증, 소화불량, 부종, 변비등 육체적 변화가 있으며 우울, 불안, 짜증, 분노 같은 심리적 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예민해지며 쉽게 화를 내고 충동 조절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전증후군 극복방법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습니다. 다만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유지, 충분한 수면 시간 확보 등 올바른 생활 습관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6나 마그네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카페인 음료나 알코올, 초콜릿, 소금, 설탕 등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병원처방에 따른 호르몬제나 피임약을 복용 할 수도 있다.
복통이 심한 경우에는
자궁내막증식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수의 여성분들이 산부인과 방문을 꺼려해서 질환이 있는지도 잘모르는데 자궁내막증식증은 자궁내막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환 입니다. 주로 가임기 여성에게 발생하며 폐경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방치하면 난임 및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자궁 내막 두께가 9mm이상이거나 초음파 검사상 비정형세포가 발견된다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