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호흡곤란은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도 하고 자칫 잘못 했다가는 위험한 상황에 처 할 수도 있는 만큼 증상이후로는 검진 또는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호흡곤란 증상과 원인 개선방법.jpg

호흡곤란 원인

호흡곤란은 원인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폐 기능의 저하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 폐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심장질환, 뇌졸중, 폐색증, 폐동맥 협착증, 폐쇄성 폐혈관질환 들이 호흡곤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체중과 흡연, 알레르기 반응, 불안장애, 체중과다, 갑상선기능항진증 등도 호흡곤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중에 해당되는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다가 호흡곤란이 발생한 것이라면 기존 치료하던 병원 전문의에게 상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처음으로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한 것이라면 시간이 조금만 지나서 호전이 되더라도 다시 또 나타날수가 있는 만큼 제대로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곤란 증상

호흡곤란은 말그대로 숨쉬기가 어려워지는 증상입니다. 쉽게 숨을 쉬지 못하거나 숨이 차는 느낌, 가슴이 답답하고 무거워지는 느낌, 숨쉬기 힘들어서 호흡 간격이 매우 짧은 증상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삼색발진, 언어장애, 불안감, 실신 등의 증상으로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즉시 대처법 대로 행동을 하셔야 합니다.

 

호흡곤란 대처법

호흡곤란이 발생하면 먼저 차분하게 숨을 들이마시도록 유지하여서 호흡 간격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최대한 환자가 편한자세를 하도록 조치를 취해주셔야 하며 주변에 환기에 방해되는 것을 제거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호흡곤란이 심한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호흡곤란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위험한 상황을 넘길수 있다고 생각 하셔야 합니다.

 

호흡곤란 예방법

호흡곤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금연을 하고, 식습관을 개선하며,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기 오염이 심한 지역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 환기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만약 호흡곤란 증상이 호전 되었다고 하더라도 이후 문제는 또 어떻게 될지 모르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여 수시로 호흡곤란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병원에가서 꼭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