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증세를 알아보자

 

허리디스크란 척추뼈 사이에서 미세한 균열이 발생하면 연골조직이 떨어져나와 신경을 자극하여 통증과 마비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는 갑자기 발생하기보다는 장기간의 과중한 작업이나 운동 등으로 인해 서서히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30~50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욱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이차성 허리디스크는 나이가 들면서 기질이 약해져 발생하며, 퇴행성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세를 알아보자.jpg

허리디스크 증세는?

허리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증이 있습니다. 흔히 ‘요추부’라고도 불리는 요추부는 다리에 신경을 연결하는 중추신경계가 지나가는 구역이기 때문에 요추부의 디스크가 압박되면 다리로 통증이 전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르켜 Ischemic Pain(허혈성 통증)이라고 하며, 이는 근육병증과는 다른 증상으로도 나타납니다. 따라서 허리디스크 검사시 뼈검사뿐만 아니라 근육 검사 역시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가 생기는 이유는?

허리디스크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으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화현상과 근육병증이 있고, 스트레스, 비만, 잘못된 자세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다면 유전적 요소도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스크 내구성부분에 영향을 미칠수가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세가 있을때 운동하면 안될까?

아닙니다. 오히려 꾸준한 운동이 허리디스크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과격한 운동보다는 신체 균형 개선 및 근력 강화 등 관절 안정화 운동 위주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종류로는 수영, 자전거 타기 또는 요가 등이 있으며, 수업 형태로 진행되는 재활운동 프로그램을 찾아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방법은?

상태에 따라서 보존 치료(비수술) 및 수술 치료로 나뉩니다. 보존 치료는 약물치료(진통제, 근이완제), 냉찜질 요법, 전기요법, 요추관절 주사, 추압치료, 침치료, 척추교정 치료 등을 포함하며, 수술 치료는 통증 제거술, 처치술, 회복술, 재건술 등이 있습니다. 각 치료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므로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가 불안하다면 여러 병원을 검토해보시고 한의원도 참고 하시면서 결정을 내리시면 됩니다. 되도록 병원은 여러곳을 방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허리디스크 관련된 병원만 전문적으로 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서 해당 병원에 대한 안내를 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수가 있습니다. 또한 후기도 꼼꼼히 살펴보세요. 치료를 잘하는 병원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안정 그리고 가족들도 안심할수 있는 좋은 의사를 만나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