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괴사성장염 원인과 증상

신생아 괴사성 장염이란 어린이병원 입원환자 중에서도 매우 희귀하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 병은 과거 다발적으로 발생했으나 현재는 흔치 않은 질병이며 치사율이 매우 높아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신생아 괴사성 장염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최근 연구결과로는 미생물성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성장속도가 빠른 아기들이 주로 걸리는 병이기 때문에 신생아기에는 예방접종이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신생아괴사성장염 원인과 증상.jpg

 

괴사성장염 증상은..

신생아 괴사성 장염은 대부분 소아과 의사의 진단 결과나 검사결과 등을 통해 알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님께서 직접 발견하거나 인지하기란 어려운 편이라서 자가진단 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모두다는 아니지만 특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눈물이 많이 나고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배불뚝이가 올라오면서 울음도 많을때 이때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만약 음식물이 바뀌지 않은데도 계속해서 울거나 구토가 반복된다면 상황이 심각해질 수 있으니 즉시 병원으로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괴사성 장염 원인은?

아직까지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보통 미생물 감염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세균성 장염인 경우에는 독성균이 조직손상을 일으키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데요,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장폐색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예방해하는게 좋습니다.

 

괴사성 장염 치료는?

아쉽게도 현재까지는 괴사성 장염의 치료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젖병 소독제를 반드시 사용하고 신선하고 맑은 물로만 우유를 섞어서 먹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유할때마다 손을 깨끗이 씻어서 해주고, 살균기구를 이용해서 방역을 철저히 하도록 해야합니다.

 

신생아 괴사성 장염 치료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수액요법을 실시합니다. 수액요법은 신체 내부로 약물을 투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정맥주사 혹은 정맥주사로 이루어집니다. 둘째,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항생제는 세균 감염을 억제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약물로 페니실린 계열, 콜리신 계열, 세파렉스 계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알려진 치료방법이 없어 완치율이 낮습니다.  상황이 심각한 경우에는 괴사된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진행 될수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전문의와 상의후 진행 되는 부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