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증상과 치료방법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떨어지게 되면서 쉽게 골절이 되고 심한 경우에는 통증도 유발 될수가 있는 질환 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노화로 인해 골다공증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갱년기 부작용으로 골다공증이 생기거나 하는 등 남녀 구별하지 않고 골밀도가 낮아져서 골다공증이 생기는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증상은?
골다공증은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뼈가 약해지면서 통증이나 뼈 골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키가 작아지거나 체형이 완만해지는 등의 변화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골다공증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골다공증 원인은?
골다공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노화 때문입니다. 노화는 인체의 모든 기관과 조직을 영향을 끼치는데, 뼈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노화로 인해 뼈의 밀도가 감소하고, 뼈의 형태도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뼈가 약해져서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앞서 설명한대로 호르몬 변화가 심할 경우에도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검사는?
골다공증 진단은 X-ray, CT, MRI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뼈 밀도 검사를 통해 뼈의 밀도를 측정하고 골다공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는 뼈의 밀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건강한 뼈와 골다공증 등의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골밀도 수치는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골밀도 수치를 측정하는 방법은 DEXA 검사를 통해 합니다. DEXA 검사는 X선 장치를 이용하여 뼈의 밀도를 측정하는 검사로, 특히 척추와 대퇴골 부위의 밀도를 측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DEXA 검사는 비침습적이며 빠르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여 골다공증 등의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매우 유용합니다.
골다공증 치료는?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 D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골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비스포스포네이트, 덴소사브, 후지마부 등의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뼈를 형성하는 세포들의 활동을 억제하여 뼈의 파괴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 예방법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충분한 칼슘 섭취가 필요합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무기질로,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노출하여 비타민 D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와 뼈 건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면 뼈에 자극을 주어 뼈 밀도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병원 방문과 건강한 생활습관, 약물 복용을 통해 뼈 건강을 유지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골다공증과 같은 만성 질병은 예방과 치료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