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건강에 좋은 비타민 성분

질 건강은 전반적으로 우리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넘겨서는 안된다. 흔히 질 건강이라고 칭하게 되면 성별, 생식기관, 위생 등을 모두다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참고하는 것이 좋다. 질 건강이 좋은 경우 적절한 PH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염 걱정도 없다. 하지만 만약 질건강이 나빠졌을 경우에는 영양제를 보충하여서 이를 보완 하는 방법도 있다.

20240223_233110.jpg

 

질 건강을 위해서 보충제를 먹어야하는 이유

질은 장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미생물로 구성된 마이크로바이옴을 포함하고 있다. 만약 질 건강이 나빠지게 되면 미생물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이로인한 감염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요로감염 또는 불임 까지 이어질수도 있다.

 

질에 좋은 성분은?

장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같은 경우는 질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좋은 박테리아의 균형을 개선할수가 있기 때문인데 장 뿐만 아니라 질 면역 방어력도 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질 위축을 치료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한다.

 

아연 성분은 세포성장 호르몬조절 생식을 포함한 필수 미네랄인데 아연은 주로 질건조와 갱년기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성분이라고 볼수가 있다. 그래서 질 가려움, 질 건조,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아연이 포함된 보습젤을 사용하거나 아연 성분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세포와 조직손상을 예방하는데 좋다. 질건강에도 좋은건 폐경기의 일반적인 증상중 하나인 질위축을 완화할수가 있기 때문인데 혹여나 갱년기에 질건강이 좋지 않다면 비타민E 성분도 챙겨보는 것이 좋다.

 

비타민D 역시 비타민E와 마찬가지의 효과를 볼수가 있다. 조금 다른건 비타민D 결핍이 있는 경우 세균성 질염에 걸릴 확률이 상승한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D 수치를 적절히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야외활동이 적고 올바른 식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비타민D 부족증상을 많이들 경험한다.

 

비타민C도 질건강에 좋은 성분중 하나다. 질염이 있는 경우 치료를 받은후 비타민C 섭취를 꾸준히 할경우 재발확률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지만 이외에 자세한 연구자료는 아직 진행되지 않고 있다.

 

오메가3도 질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꾸준히 섭취시 질속에 잠재적으로 해로운 박테리아가 적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질건조증상도 완화할수 있다는 보고도 있지만 이는 아직까지 정확한 연구자료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