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이 아파요? 일반적인 원인

발이 아픈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관절염, 발목터널증후군, 족저근막염 등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할수 있다. 대체로 관절, 인대, 힘줄, 신경에 영향으로 인해서 발 통증이 생긴다고 보면 된다.

20240404_222456.jpg

 

발통증을 유발하는 질병들

  1. 족저근막염 - 발통증중 가장 흔하다. 주로 발뒤꿈치나 아치 부분의 통증이 있다.
  2. 퇴행성 관절염 - 두번째로 흔한 발통증 질병이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로 아침에 많이 발이 뻐근한 느낌을 받는다.
  3. 후경골건염 - 후방 경골건 기능 장애로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으로 하이힐 같은 신발을 자주 신으면 나타난다.
  4. 발목터널증후군 - 발로가는 신경의 압박을 받아서 생기며 주로 화끈거림, 따끔거림,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5. 무지외반증 - 엄지발가락이 유난히 안쪽으로 휜사람이 있다. 이를 무지외반증이라 불리우는데 무통증이 있는 반면 통증이 심해서 아파하는 사람들도 많다.
  6. 망치족지 - 발가락이 구부러진 증상이 특징이며 근육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다. 발가락 통증이 대표적이다.
  7. 중족골통 - 앞발 쪽이 통증이 느껴지고 화끈거리는 것이 주 증상이며 점프 같은 것을 많이 하면 자주 나타나는 질병중 하나다.
  8. 잔디발가락 - 주로 엄지발가락 부분의 통증을 말한다. 움직임에 따라서 통증이 느껴지는데 심하면 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발통증 관리하는 방법

통증과 붓기가 있다면 냉찜질이 좋고 필요에 따라서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일부 질병은 휴식이 최고이지만 만약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움직임이 없도록 고정을 시켜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문제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 치료가 필요할수 있다는 점이다. 일부는 원인을 개선해주면 증상이 완화될수 있지만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평소 발관리를 잘 신경써줘야 이처럼 발 통증을 미리 차단할수가 있다. 좋은 신발을 신고 수시로 발의 휴식을 보장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