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해결방법은?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물 마시기: 목넘김을 바르게 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입니다. 여러 차례 목을 충분히 적셔 깊게 목구멍을 넘겨 물을 마십니다.

2. 빵이나 과실 먹기: 부드러운 빵이나 바나나 같은 과일을 천천히 씹어 목에 있는 가시를 밀어내려고 시도해보세요.

3. 기침하기: 가시가 걸린 곳을 찾아 기침으로 자극하여 가시를 밀어내보세요.

4. 목을 치료하기 위해 입안 행운리를 이용하여 무릎을 꺾고 팔로 엉덩이에 자극을 주거나 목을 알차게 마사지해보세요. 이런 방법은 시도전 전문의 충고가 필요하며 안전성 확인이 필요합니다.

5. 의사에게 상담하기: 가시가 여전히 제거되지 않거나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이물질을 찾아 직접 제거해주거나 적절한 치료 방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주의: 아래 행동은 안전하지 않거나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삼가해야 합니다.

- 길게 된 물체 (예: 숟가락)로 입 안을 긁어 가시를 제거하려는 시도
- 거친 음식 (예: 과자)를 먹어 가시를 떼어내려는 시도

목에 가시가 걸린 상황에서 억지로 물체를 삼키거나 불필요한 자극을 주는 것은 금기입니다. 상황을 악화시키거나 상처가 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 중 몇 가지 시도해 봤음에도 불구하고 불편함이 지속되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20230630_225813.jpg

 

만약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제거하지 못하면?

손으로 가시를 제거하거나 목을 빡세게 마사지하는 것은 부적절한 방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의사는 식도나 기관에 가시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제거하는 도구와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시가 깊숙하게 박혀 있는 경우라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거해야 합니다.